IT’s Ha

[C#강의] 7. 점프문 본문

.NET/C# 강의

[C#강의] 7. 점프문

Deleloper Ha 2023. 3. 14. 13:24
728x90
반응형

C#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C# 점프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break

break는 반복문 코드 블럭 안에서 반복문을 종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int num = 0;
for(int i =0; i < 10; i++)
{
    if(num > 3)
        break;
    Console.WriteLine(i);
}

//실행결과
//0
//1
//2
//3

해당 예제를 보면 num이 3보다 크게 되면 해당 for문을 종료하라는 예제입니다. 3보다 크면 해당 반복문은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2. continue

continue는 반복문 코드 블럭 안에서 반복문의 코드 블럭 처음으로 이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for(int i =0; i < 10; i++)
{
    if(i > 5)
    {
        continue;
    }
    Console.WriteLine(i);
}

//실행 결과
//0
//1
//2
//3
//4
//5

해당 예제의 결과 값을 보게 되면 for문이 5에서부터 종료된거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for문은 끝까지 동작합니다. break는 해당 반복문을 종료한다면 continue는 코드블럭 앞으로 이동을 의미합니다.

3. return

return은 메소드(함수)의 종료를 위해 사용되거나, 메소드(함수)에 반환값이 있을 경우 반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메소드(함수)에 대한 내용이 다소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이후 메소드(함수) 관련 포스팅에서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void Test(int a)
{
    if(a ==0)
        return;
    else
        Console.WriteLine(a);
}

// 함수에 a가 0이면 아무것도 출력이 되지 않지만 
// 이외의 값이 들어오게 되면 출력함

위의 예제는 void 형에서 return을 사용하게 된다면 함수를 종료하게 되는 예제입니다.

string Test(string a)
{
    string tmp = string.Empty
    tmp = "Test" + a;
    return tmp;
}

//string를 받아와 Test와 결합 후 반환하는 예제

메소드(함수)에서 반환값이 있을경우 return을 통하여 반환 할 수 있습니다. 

4. goto

goto문은 특정 레이블을 통하여 위치를 이동시켜 코드를 실행 시킵니다. 

goto test;
Console.WriteLine("Test");
test:
Console.WriteLine("goto");

//실행 결과
//goto

위의 예제는 test의 설정 레이블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Test출력 구문을 무시하고 아래의 goto출력만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점프문에 대하여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은 댓글이나 메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2.23 - [.NET/C# 강의] - [C# 강의] 1. C#이란?

 

[C# 강의] 1. C#이란?

안녕하세요. C#을 시작하기전 C#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1. C# C#은 객체 지향 언어입니다. 객체 지향 언어라고 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또 객체 지향 언어 하면 Java

oppr123.tistory.com

2023.02.27 - [.NET/C# 강의] -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안녕하세요. C#개발 진행 준비인 개발 환경 셋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IDE가 있지만, 저희는 Microsoft Visual Studio를 통하여 개발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 .NET버전은 7.0을 사용하

oppr123.tistory.com

2023.03.02 - [.NET/C# 강의] -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변수, 주석, 데이터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변수 변수는 들어보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통 변수는 상자 또는 그릇이라 표현을 많이 합니다. 프로그

oppr123.tistory.com

2023.03.11 - [.NET/C# 강의] - [C#강의] 4. 연산자

 

[C#강의] 4. 연산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C#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산술 연산자 산술연산자는 기본적이면서 가장 사용 많이 되는 사칙연산입니다. 기본적인 사칙연산과 나머지 계산(%)가 산술연

oppr123.tistory.com

2023.03.12 - [.NET/C# 강의] - [C#강의] 5. 조건문

 

[C#강의] 5. 조건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C#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건문은 프로그램 언어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해당 코드 실행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용 됩니다. 1. if 문 if문은 해당 조건에

oppr123.tistory.com

2023.03.13 - [.NET/C# 강의] - [C#강의] 6. 반복문

 

[C#강의] 6. 반복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C#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복문은 조건이 True인 동안 코드 블럭이 반복됩니다. C#에서는 기본적인 반복문은 for문, while문, do-while문 ,foreach문 총 4가지를 제

oppr123.tistory.com

 

728x90
반응형

'.NET > C#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강의] 6. 반복문  (0) 2023.03.13
[C#강의] 5. 조건문  (0) 2023.03.12
[C#강의] 4. 연산자  (2) 2023.03.11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1) 2023.03.02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0) 2023.02.2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