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ssh log
- Gradle 빌드 오류
- mssql table 용량
- CPU 사용량
- JOIN DBMS별 차이점
- lock
- OPC Write
- MSSQL
- MS-SQL
- OPC DA
- springboot Gradle
- OPC UA
- c#
- Java 버전 여러개 사용
- Gradle Jar
- kafka listener
- SCM
- OPC
- Gradle JDK Path
- OPC UA Write
- ssh 접속 로그
- Xamarin
- 스마트공장
- Jar 경로
- delete truncate 차이
- table용량
- ssh 접속 실패 로그
- OPC UA Client Write
- kafka
- c# 강의
- Today
- Total
IT’s Ha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변수, 주석, 데이터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변수
변수는 들어보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통 변수는 상자 또는 그릇이라 표현을 많이 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변수는 메모리에 적재가 되는데, 이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변수를 사용합니다. 도메인과 비슷한 원리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서버는 고유의 IP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서핑 시 IP를 입력하는 게 아니라 주소를 입력하는 거와 비슷합니다. 메모리 주소를 통하여 접근하는 게 아니라, 변수를 통해서 메모리에 있는 값을 가지고 오는 방식입니다. 변수는 데이터를 읽어 올 수 있고, 데이터를 쓰기도 가능합니다.
string name = "홍"; //문자열
name = "홍길동"; //변수에 데이터 넣기
int age = 16; //정수
char sex = 'M'; //문자
변수의 사용은 위와 같습니다. 변수의 사용은 데이터 자료형 + 사용할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선언된 변수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명명규칙
명명 규칙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1번), 맨 첫 글자를 소문자로 쓰되 띄어쓰기를 해야 하는 단어 첫 글자마다 대문자로 쓰는 것. 두 번째(2번), 맨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되 띄어쓰기를 해야 하는 단어 첫 글자마다 대문자로 쓰는 것.
객체명 | 명명규칙 |
변수 | 1번 |
상수 | 모두 대문자 |
메소드 | 2번 |
인수 | 1번 |
필드 | 1번 |
클래스 | 2번 |
생성자 | 2번 |
프로퍼티 | 2번 |
열거형 | 2번 |
▷ 명명 규칙을 이행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2.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의 코드에 설명을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해당 코드가 어떠한 동작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동 작업을 하는 다른 개발자와 작업하는 본인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개발자가 하나하나의 작업을 다 기억하지 못합니다. 하나의 필기를 통하여, 기억을 되살릴 수 있게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석은 길게 작성하여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한줄 주석
/*
여기는
여러줄
주석
*/
주석은 라인 주석과 여러 줄에 주석을 할 수 있습니다. 한 줄 주석은 //을 사용합니다. 여러 줄 주석은 시작(/*)과 종료(*/)를 입력합니다.
3. 데이터 자료형
데이터형은 크게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부울형(논리형), 객체형등 기본적인 유형이 있습니다.
※ 정수형
자료형 | 크기 | 표현 할 수 있는 범위 |
sbyte | 부호 있는 8비트 정수 | -128 ~ 127 |
byte | 부호 없는 8비트 정수 | 0 ~ 255 |
short | 부호 있는 16비트 정수 | -32,768 ~ 32,767 |
unshort | 부호 없는 16비트 정수 | 0 ~ 65,535 |
int | 부호 있는 32비트 정수 | -2,147,483,648 ~ 2,147,483,647 |
unint | 부호 없는 32비트 정수 | 0 ~ 4,294,967,295 |
long | 부호 있는 64비트 정수 | -922,337,203,685,477,508 ~ 922,337,203,685,477,507 |
unlong | 부호 없는 64비트 정수 | 0 ~ 18,446,744,073,709,551,615 |
※실수형
자료형 | 크기 | 표현 할 수 있는 범위 |
float | 32비트 | -3.402823e38~3.402823e38 |
double | 64비트 | -1.79769313486232e308~1.79769313486232e308 |
decimal | 128비트 | ±1.0x10e-28~±7.9x10e28 |
※ 문자형
자료형 | 크기 | 표현 할 수 있는 범위 |
char | 유니코드 16비트 | U+0000 ~ U+FFFF |
string | 유니코드 16비트 조합 |
※부울형(논리형)
자료형 | 크기 | 표현 할 수 있는 범위 |
bool | 8비트 | True(참)/False(거짓) |
위에 표현 할 수 있는 범위는 암기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희에게는 Visual Studio가 해결 해줍니다. 외운다면 도움이 되겠지만 대략적인 범위만 아시면 됩니다. 원주율은 3.14 그 뒤의 숫자는 외우지 않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0번째 줄을 보시면 빨간줄로 오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변수를 선언 하였지만 변수에 제대로 값이 들어가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 코드
using System;
namespace HelloWorl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t1 = 10;
int t2 = 20;
Console.WriteLine("{0},{1}", t1, t2);
}
}
}
※ 결과
10, 20
Console.WriteLine을 통하여 데이터를 출력하였습니다. {0}에는 t1의 값을, {1}에는 t2의 값을 넣어서 출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서식 지정자라 합니다. 아래는 사용 서식을 정리한 자료 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식 | 종류 | 사용 예 | 출력 |
c | 통화 | {0:c} | \10,000(변수 a 사용) |
d | 10진수 | {0:d} | 10000(변수 a 사용) |
e | 지수 표기 | {0:e} | 1.034400E+001(변수 b사용) |
f | 고정 소수 | {0:f} | 10.34(변수 b사용) |
g | 일반 | {0:g} | 10000(변수 a 사용) |
n | 숫 | {0:n} | 10,000.00(변수 a 사용) |
x | 16진수 | {0:x} | 2710(변수 a 사용) |
p | 백분율 | {0:p} | 1,034.40%(변수 b사용) |
※ 변수 : int a = 10000, double b= 10.344
자료형 마지막 형 변환입니다. 변수에는 데이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제를 가지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int a = 10000;
double b;
b = a;
// a = b // 오류 발생
a = (int)b; // 형변환으로 데이터 넣기
int의 범위는 double보다 작습니다. 그래서 b를 int로 형 변환 후 데이터를 넣어야합니다. 만약 형 변환을 하지 않고 데이터를 넣으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예제는 숫자를 문자열로, 문자열을 숫자로 넣는 방식입니다.
int a = 10000;
string b;
b = a.ToString(); //int에서 string으로 형 변환
a = Convert.ToInt32(b); //string을 int로 변환
앞에 있는 예제 같은 경우는 (int)를 사용하였지만, 문자열 같은 경우는 별도 기능(메소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메소드는 이후 포스팅에서 설명 다시 하겠습니다.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a.ToString()은 a(10000)을 문자열로 바꾸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Convert.ToInt32(b)는 b는 문자열이기 때문에 a에 바로 대입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Convert라는 클래스를 통하여 int로 변경하라는 의미입니다. 32의 의미를 물어 보실수 있는데 32는 비트의 길이라 보시면 됩니다. int의 길이는 32bit이기 때문에 ToInt32를 사용하였습니다. long은 64비트입니다. 그럼 ToInt64를 하시면 됩니다.
4. 상수
변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값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고정된 값을 써야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원주율 값은 항상 고정된 3.14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onst double PI = 3.14;
PI = 3.001; //Error 발생
PI를 선언 후 변수처럼 PI에 값을 넣으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은 댓글이나 메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2.23 - [.NET/C# 강의] - [C# 강의] 1. C#이란?
2023.02.27 - [.NET/C# 강의] -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NET > C#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강의] 6. 반복문 (0) | 2023.03.13 |
---|---|
[C#강의] 5. 조건문 (0) | 2023.03.12 |
[C#강의] 4. 연산자 (2) | 2023.03.11 |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0) | 2023.02.27 |
[C# 강의] 1. C#이란? (0) | 2023.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