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table용량
- OPC UA Write
- OPC DA
- c# 강의
- CPU 사용량
- OPC UA
- Java 버전 여러개 사용
- Gradle JDK Path
- kafka
- OPC
- SCM
- ssh log
- Gradle 빌드 오류
- Gradle Jar
- Xamarin
- mssql table 용량
- delete truncate 차이
- ssh 접속 실패 로그
- lock
- springboot Gradle
- OPC UA Client Write
- MS-SQL
- c#
- 스마트공장
- ssh 접속 로그
- JOIN DBMS별 차이점
- Jar 경로
- mssql 옵티마이저
- OPC Write
- MSSQL
- Today
- Total
IT’s Ha
[C#강의] 5. 조건문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C#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건문은 프로그램 언어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해당 코드 실행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용 됩니다.
1. if 문
if문은 해당 조건에 만족 할 때, 해당 코드가 실행되는것을 의미합니다. 코드 블럭은 { } 중괄호로 감싸주어야 합니다.(단, 한줄 사용시에는 코드 블럭은 상관없음), 시작은 if로 시작하고 조건이 계속 추가 될 때 마다 else if를 사용 하여 조건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모든 코드를 실행 시키기 위해서는 else를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int a = 1;
if(a > 10)
Console.WriteLine("a는 10보다 큽니다.");
else if(a > 5)
Console.WriteLine("a는 5보다 큽니다.");
else
Console.WriteLine("a는 5보다 작습니다.");
// 실행결과 :
// a는 5보다 작습니다.
만약 a가 11 이면 해당 코드는 "a는 10보다 큽니다."라고 바로 나타나고 아래의 코드는 실행 되지 않습니다.
2. Switch 문
해당 조건에 따라 코드를 실행 시킬 수 있는건 if문뿐만 아니라, Switch문도 있습니다. if문은 조건문이 길어 질 수록 가독성이 Switch 구문 보다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독성이 필요 될때에는 if문 보다는 Switch문을 사용합니다.
Console.Write("학점을 입력하세요.");
char score = Convert.ToChar(Console.ReadLine().ToUpper());
swtich (score)
{
case 'A':
Console.WriteLine("90점 이상입니다.");
break;
case 'B':
Console.WriteLine("80점 이상입니다.");
break;
case 'C':
Console.WriteLine("70점 이상입니다.");
break;
case 'F':
Console.WriteLine("낙제입니다.");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잘못입력하셨습니다.");
break;
}
Switch문 같은 경우에는 조건을 거는것 보다는 해당 값을 비교하여 실행 될 때 사용됩니다. case는 if문에서 if또는 else if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default는 else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switch문에서는 비교연산자의 사용이 제한이 있습니다.
※ 숫자를 입력받아 100점에서 90점 사이는 A학점, 89~80점 B학점, 79~70 C학점, 69~60 D학점, 이외 F 학점을 나타내는 프로그램
위에 프로그램을 작성시에는 과연 if문과 switch문 중에서 어떤 구문을 사용할 것이 좋을까요? 저는 if 문을 사용하겠습니다. switch문으로 사용가능하지만 if문이 낫다라고 생각합니다. 코드는 각각의 구문을 작성하였습니다.
Console.Write("점수를 입력하세요 : ");
int score = Convert.ToInt32(Console.ReadLine());
//if 문
if(score <= 100 && score >=90)
{
Console.WriteLine("A학점입니다.");
}
else if(score < 90 && score >=80)
{
Console.WriteLine("B학점입니다.");
}
else if(score < 80 && score >=70)
{
Console.WriteLine("C학점입니다.");
}
else if(score < 70 && score >60)
{
Console.WriteLine("D학점입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F학점입니다.");
}
//switch문
swtich(score/10)
{
case 10:
case 9:
Console.WriteLine("A학점입니다.");
break;
case 8:
Console.WriteLine("B학점입니다.");
break;
case 7:
Console.WriteLine("C학점입니다.");
break;
case 6:
Console.WriteLine("D학점입니다.");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F학점입니다.");
break;
}
예제 코드는 위와 같습니다. switch 구문에서 case 10: case 9:와 같이 break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러 조건을 하나의 코드 블럭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건문에 대하여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은 댓글이나 메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2.23 - [.NET/C# 강의] - [C# 강의] 1. C#이란?
[C# 강의] 1. C#이란?
안녕하세요. C#을 시작하기전 C#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1. C# C#은 객체 지향 언어입니다. 객체 지향 언어라고 하면 가장 많이 나오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또 객체 지향 언어 하면 Java
oppr123.tistory.com
2023.02.27 - [.NET/C# 강의] -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안녕하세요. C#개발 진행 준비인 개발 환경 셋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IDE가 있지만, 저희는 Microsoft Visual Studio를 통하여 개발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 .NET버전은 7.0을 사용하
oppr123.tistory.com
2023.03.02 - [.NET/C# 강의] -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변수, 주석, 데이터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변수 변수는 들어보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통 변수는 상자 또는 그릇이라 표현을 많이 합니다. 프로그
oppr123.tistory.com
2023.03.11 - [.NET/C# 강의] - [C#강의] 4. 연산자
[C#강의] 4. 연산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C#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산술 연산자 산술연산자는 기본적이면서 가장 사용 많이 되는 사칙연산입니다. 기본적인 사칙연산과 나머지 계산(%)가 산술연
oppr123.tistory.com
'.NET > C#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강의] 7. 점프문 (2) | 2023.03.14 |
---|---|
[C#강의] 6. 반복문 (0) | 2023.03.13 |
[C#강의] 4. 연산자 (2) | 2023.03.11 |
[C#강의]3.변수, 주석, 데이터 자료형, 상수 (1) | 2023.03.02 |
[C# 강의] 2.개발 환경 준비 (0) | 2023.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