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Ha

[생산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 본문

생산관리

[생산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

Deleloper Ha 2023. 10. 24. 22:3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올리네요. 

오늘은 SCM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려고합니다.

SCM이란?

SCM이란? 망 관리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SCM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과정을 조직화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과 활동의 모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원자재 공급에서 제조, 유통 및 최종 고객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SCM 목적

  1. 비용 절감: SCM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2. 공급망 효율성 향상: 공급망의 각 단계를 조직화하고 연결하여 생산과 유통 프로세스를 개선합니다.
  3. 고객 만족도 향상: 정확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입니다.
  4. 재고 최적화: 재고 수준을 최적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 및 유통 프로세스를 향상시킵니다.
  5. 공급망 안정성: 환경적 요인, 자연 재해, 정치적 변동 등의 위험으로부터 공급망을 보호하고 안전성을 유지합니다.

기본적인 이론은 이러합니다. 결국 SCM은 수요와 공급을 적절하게 균형있게 계획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판매하는거입니다. 재고를 줄여 비용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함입니다. SCM은 이론적으로는 매우 간단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굉장히 어렵고 복잡하다 생각합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하나의 예제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에 카페가 하나가 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가게는 아이스커피만 판매를 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제빙기만 있다고 가정을 합니다.(쉬운 설명을 위해 극단적인 상황 예시입니다..)

에제

5월에는 평균적으로 손님이 시간당 30명이 있습니다. 제빙기는 한시간에 30잔까지 얼음을 생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날씨가 더워 질수록 손님들은 많아지고, 8월에는 시간당 손님이 90명까지 있다고 가정하면 제빙기로는 얼음을 충당하기 힘듭니다. 이런 경우에는 얼음가게에서 얼음을 구입을 하게 됩니다. 

예제

그러나, 얼음가게1에서는 커피집의 물량을 감당 할 수 없어, 커피집은 아이스커피를 만들지 못하게됩니다. 그러면 다른 얼음가게2에서 물건을 확보하게 손님들한테 아이스커피를 제공합니다.

예제

그러면 문제없이 손님들에게 커피를 제공하게 됩니다. 겨울에는 손님들이 아이스커피를 찾는 경우가 여름보다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수요가 감소하여 커피집에서도 아이스커피 생산을 줄기에 얼음가게에서 얼음 납품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부분이 생략되었지만 이러한 부분도 SCM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ple 팀쿡(CEO)

많은 대기업들이 SCM으로 확실한 이득을 보았습니다. 유명한 일화 중 하나인  Apple의 팀쿡은 SCM전문가 입니다. 100개의 부품사를 24개로 줄이고 그들의 경쟁을 부추겼으며, 19개의 창고를 10개로 줄여 재고를 쌓아 둘 공간 자체를 없애 버렸습니다. 그 결과 몇 달 지나지 않은 그해 9월에 평상시 한달치 재고를 유지했던 수준이 겨우 6일수준으로 줄어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도요타의 SCM도 유명합니다. 이러한 SCM은 세계화 물류 시장에 중요한 내용입니다. 

728x90
반응형

'생산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산관리]SCM - Forecast, SO(Sales Order)  (5) 2023.10.25
Comments